이사를 하면서 새로 장만한 세탁기. 이불 세탁에 용이한 용량 큰 걸로 사라는 와이프의 지령으로 21kg로 구입하였다
대략 많이 팔리는 21LG세탁기가 21 VDSK모델인 듯 해보였고, 쿠팡이 제일 저렴했다. 12월 주문할 당시 90만원 초반이라 싸다 생각하고 질렀는데 후기 글을 쓰는 지금 들어가 보니 80만원 이하에도 구매가능해 보인다. 짜증이다..
용량이 커지긴 했는데 덩치가 그리 커 보이진 않는다. 폭이 70cm.
거의 표준에다가 놓고 쓸거라 나한테는 크게 의미없는 옵션들.
세탁기에 AI가 접목되었다는데 세탁물 무게 및 부드러움을 감지해서 세탁 모션을 설정한다나..
세탁기 용량이 커지니 세제넣는 부분도 커진것 같다.
몇 번 세탁해본 결과 표준모드로 그냥 돌리면 세탁이 1시간 남짓이면 끝나는게 신기하다. 구 모델들에 비해서 헹궁 탈수를 대충 하는건가?
세탁기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소비자로서, 고장 안나고 휴대폰으로 연결해서 상황 모니터링 할 수 있고, 용량 크면 그냥 만족이다.
세탁기 구입하면서, 거실에서 항상 돌리던 건조기를 세탁기 위에 올릴 생각으로 서랍형 키트라는 걸 주문했다. 앵글로 수납장을 만들어야 하는줄 알았는데 LG 정품으로 2단 적재 가능하게 만드는 키트가 나와서 같이 주문.
깔끔하다. 건조기가 높아져서 불편하지 않을까 했는데 의외로 편하다. 이 키트는 세탁기 구매 이후에 별도로 네이버인증점에서 구매를 했는데, 키트를 받으면 구매자가 설치하는 걸로 생각했으나, LG기사가 주문한 물건을 들고 방문해서 설치해주고 설치비는 카드로 결제하는 형태였다.
키트가격이 14만원에, 설치비용이 6만7천원. 제법 비용이 꽤 드는데, 그래도 하고 나니 너무 편하다.
세탁기 위에 단단하게 고정된 키트
서랍을 꺼내어서 세탁물을 올려둘 수 있는 형태이다. 서랍이 제법 단단해 보여서 맘에 든다.
세탁 건조기가 구석에 모두 위치하고, 다용도실로 빼면서 배수도 직결로 연결하니 소음과 물통 비우는 번거로움도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