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 Blog

유튜브, 블로그 채널명 상표권 등록 완료 (등록 절차 및 기간)

by 6cne.com 2024. 10. 5.

'육씨네' 라는 타이틀로 블로그 명을 정하고  6cne.com 도메인을 사용한 지는 20여년전인 2003년. 블로그에 올릴 영상 업로드 플랫폼으로 Youtube 채널을 개설하면서 자연스럽게 채널명은 '육씨네'로 사용한 것은 2011년. 

"상표" 라는 것에 대해서는 별 생각이 없었으나, 간간히 Youtube 에 '육씨네'로 검색하다 보면 같은 이름의 다른 유튜브 채널이 검색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러면서 이 채널명을 고유상표로 등록을 해야 겠다 생각이 들어, 2023년 1월에 특허로 (https://www.patent.go.kr ) 사이트에 상표를 등록하게 되었다.

다행히도 등록 당시 다른 사용자가 등록한 상표는 없었던 상태. 

1) 특허로에 특허고객등록


첫번째 절차로 상표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을 먼저 해야 한다.

여기서 등록하게 되면 특허고객번호가 발부된다.

2) 상표 출원

상표출원시에는 등록대상 상표에 대한 상품류를 잘 선택해야 하는데, 유튜브 채널명의 경우 '38류' 를 대부분 선택하는 것으로 나온다.  그리고 상표 등록을 위한 로고 파일 하나를 등록해야 하는데, Powerpoint 나 Photoshop 에서 아무렇게나 로고를 하나 만들어 올리면 된다.
포토샵으로 만들어 낸 상표권 이미지

 
 

3) 등록비 납부

상표를 등록하고 나면 접수가 되는데, 수수료 납부가 되어야 정상적으로 접수가 된다. 수수료는 56,000원

 

4) 심사 처리

 

수수료를 납부하게 되면 순차적으로 심사가 이루어 지는데 이 과정이 보통 1년 6개월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23년 1월에 등록하여, 24년 6월까지 심사대기 순번이 월 단위로 줄어드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기다리는 인고의 시절을 지내게 되었다.  수수료를 더 내면 좀 더 빠르게 심사를 받는 방법도 있다고 함.
 

5) 출원 공고 및 이의신청 접수


상표등록에 문제가 없어 등록결정이 되었다.

Kipris 사이트에서 상표권을 조회해 보니, 그 과정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나온다. 

그리고 공고와 동시에 두 달의 기간동안 , 공고가 된 상표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들로 부터 이의 신청을 접수 받게 된다. 

공고가 된 시점은 24년 7월 8일. 
 

6) 출원 등록결정

 


24년 7월8일에 공고가 되어 이의접수를 받다가, 약 3개월 뒤인 10월 3일부로 최종 등록공고가 되었다.



 그리고 등록 상표에 대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 총 금액은 210,120원이 나왔다.

왜 이 금액이 나왔는지 살펴보니, 상표에 1상품류 등록시에 기본금액 201,000원. 그리고 등록료 이외 부과되는 지방세로 9,120원이 추가되어 총 21만원 나온것으로 추정된다. 

수수료 까지 납부하고 나서, 하루 지나 특허 사이트에서 상표를 조회해 보니, '공고' 상태가 '등록' 으,로 변경된 것이 확인된다.


인지도가 거의 없는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이라,  뭐 대단한 권리행사를 할 일도 없겠지만, 블로그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이름을 쓰기 위해서라면 보험 삼아 해두는 것이 좋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