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Blog

영상편집 환경 구성 - 아이패드프로, 1tb 외장 ssd

육씨네가족 2021. 7. 25. 10:25

유튜브를 통해 가족의 영상을 올려서, 이 블로그를 통해 영상의 기록을 정리해온지 10년 ?

구독에 관심을 두지 않고, 영상을 올려서 링크를 걸어둘 플랫폼으로서 유튜브를 활용을 해왔었는데
작년에 캠핑을 접하고 캠핑여행 영상으로 인해 구독자가 의도치 않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작년 6월부터 캠핑을 접하면서 캠핑영상을 조금 신경써서 올리기 시작했는데, iPhoneX 에 이어, iPhone12Pro 를 이용하셔 지금껏 영상을 편집해 오고 있었으나, 작업할 영상이 많아지다 보니 생산성이 높은 환경이 필요해 보였고, 결국 이번기회에 아이패드프로를 메인기기로 하여 영상편집 환경을 구성했다.

아이패드프로 11인치 3세대 256GB + 매직키보드. 

매직 키보드 덕에, 자막을 추가하거나 할때 단축키로 편하게 작업할수 있고 트랙패드의 활용성이 굉장히 뛰어나서 루마퓨전으로 편집시 굳이 마우스 연결을 하지 않아도, 애플펜슬을 이용한 화면터치를 하지 않아도 매직키보드 자판 안에서 다 해결이 된다. 

 

베이스어스 허브.

중국제품이라 반신반의 했던 물건인데 굉장이 만족도가 높은 물건. 사용해보니 발열이 좀 있는 것외에는 큰 불편함이 없다. 전원 연결하고 외장SSD 연결하고 MicroSD카드 연결해도 멀티로 작업을 가능케 하는 신박한 물건.


삼성 T5 SSD 1TB

아이패드 용량을 512GB로 할까 256GB로 할까 고민을 엄청하고선 256GB 으로 했더니, 4K로 촬영하다보니, 하루 영상 촬영분이 보통 120-150GB 가 되는터라, 보통 아이패드에 하루분을 작업하다 보면 256GB 가 꽉 차게 되는 일이 발생. 결국 512GB 하지 않은 것을 엄청 후회했으나, 그 고민을 T5 SSD가 해결해주었다.읽기 쓰기 500MB/s 정도의 속도라, 아이패드에 연결해서 바로 영상소스를 읽어서 편집하는데 큰 무리가 없는 속도.  

현재로서는 루마퓨전(Lumafusion) 앱을 이용하여  아이폰+고프로 촬영영상을 쾌적하게 편집할수 있는 추천 조합이다. 

다만, 아이패드+루마퓨전 조합으로 편집시 에어팟 사용시 약간씩의 딜레이가 발생하여 가급적 유선이어폰 사용을 추천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