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에 입문하면서 자외선 차단 뿐 아니라, 날아드는 먼지와 날벌레를 피하기 위해서 스포츠 선글라스의 필요성을 절실 느껴
(혹시나 모를 야간 라이딩에 대비해) 본인 것은 변색으로 장만하고,
샤방라이딩을 즐길 와이프에게는 필모리스에서나오는 스포츠 선글라스로 장만했다.
두 모델이 막상 받아들고 보니 너무 비슷하게 생겨서 비교를 해보기로..
1. 루디프로젝트 라이돈 레이싱 변색 ( 모델명 SN 79 78 42 BRD ) - 정가 330$ (시중가 35만원선)
구성품이라고는 사진에 보이는 것이 전부다. 하드케이스, 소프트케이스, 그리고 선글라스.
화면상에 보이는 빨간색 코받침은 휘어지는 재질로 만들어 져있어 조절이 가능.
빨간색으로 되어있는 귀에 거는 테 부분도 휘어지기 때문에, 받을 당시에 1자로 되어 있는것을 본인 귀에 맞게 구부리면 된다.
변색 성능 테스트를 위해서, 가장 밝은 상태와 자외선을 쬔 상태를 비교해 보았다. 위 사진이 일단 가장 밝은 상태.
가장 밝은 상태
자외선 1분동안 쬔 상태. 미러형태에 변색으로 색이 진해져서 안쪽이 잘 보이지 않게 변했다.
눈동자가 잘 보이지 않는다.
2. 필모리스 (Feelmorys) MS-0025 스포츠 고글 (화이트/레드) - 정가 88,000 원 (인터넷상에서 6만원대에서 구입가능)
저렴한 가격의 스포츠 고글인데, 꽤나 구성품이 풍성하다. 붉은 미러의 렌즈가 장착된 선글라스와, 여분의 검정/클리어 선글라스렌즈,
그리고 도수클립, 그리고 안경렌즈장착용 클립, 휴대용 케이스.
루디프로젝트 라이돈과 거의 비슷한 형태이다. 저렴한 가격 치고 제법 만듬새가 좋아보인다.
코걸이 부분은 루디 라이돈과는 다르게, 쇠로 단단하게 만들어져있어 휘어지지 않는다.
여분의 렌즈. 상황에 따라 끼워쓰면 된다.
돗수클립. 30만원이 넘는 라이돈에 들어가는 돗수클립이 정가가 9-10만원 하는데, 이 6-7만원에 구입가능한 필모리스 스포츠고글에는 기본적으로 제공이 된다.
코걸이 오른쪽에 보이는 조그만 구멍 두개가 돗수클립을 장착하는 홈이다.
돗수클립 장착한 모습.
돗수클립이 장착된 상태인데, 외관으로는 식별이 어렵다.
3. 두 모델 비교 및 돗수클립 호환 테스트
루디의 라이돈에는 돗수클립이 장착되기 위한 부위가 구멍이 아닌 홈으로 파여 있는데, 잘하면 필모리스 돗수클립이 장착이 가능해 보여 끼워 봤는데,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어 보인다. (장착이 가능)
루디 라이돈레이싱 모델에, 필모리스 스포츠고글(MS-0025) 에 번들로 들어있는 돗수클립을 장착한 모습.
(변색렌즈의 가장 밝은 상태, 어둡게 변하면 크게 티가 나지 않는다)
생김해 비교. 각인만 지우면 솔직히 식별불가
생긴에 거의 99% 똑같다. 렌즈알도 형태가 너무 똑같아서 빼내서 서로 끼워보려 했으나,
테두리에 장착되는 부분의 필모리스 렌즈가 아주 약간 (1-2mm) 길어서, 루디에 장착은 힘들어 보였다.
억지로 끼워보려 용을 써 봤으나, 가장자리 부분이 까짐이 발생해서 중도포기.
(미묘하게 가장자리부분이 맞지 않아서 조금만 깍아내거나 하면 들어갈법도 해보인다.)
참고로 본인이 구매한 고글 외에, 필모리스에서 나오는 변색 스포츠 고글 (모델명: MS-0025PH) 은 약 10만원정도의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해 보이는데,
아마도 변색의 성능에는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굳이 35만원 가량을 주고 루디를 살 이유가 있을까 모르겠다.
추가내용 )
* 렌즈의 호환성
- 루디프로젝트 라이돈레이싱의 렌즈 → 필모리스 MS-0025 에 장착 : 장착가능 (약간의 여유가 있어 손쉽게 빠질수 있어 보임)
- 필모리스 MS-0025의 렌즈알 → 루디에 장착 : 장착불가 (힘을줘서 강제로 테를 휘어서 끼우거나 렌즈알을 깍아내면 끼울수 있을것 같아 보임)
* 도수클립의 호환성
- 루디프로젝트의 돗수클립 → 필모리스 MS-0025에 장착 : 없어서 테스트못해봄
- 필모리스의 돗수클립 → 루디 라이돈에 장착 : 장착가능.
( 루디의 변색렌즈알을, 필모리스에 장착한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