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윤테크 크레인 M3 짐벌
현재 고프로5, 8 에 이어 최근에 10을 영입했고, 주로 고프로 + 아이폰(비상용)으로 촬영을 하고 있다.
한때 고프로5 를 사용할 적 고프로 전용 짐범(페이유 G5)을 구입하여 사용하곤 했으나, 8로 접어들면서 고프로의 뛰어난 HyperSmooth 덕분에 짐벌이 필요 없어졌다.
하지만 야간 촬영시 고프로의 고질적 한계때문에 아이폰을 종종 꺼내들곤 하는데 문제는 손떨림.
최근들어 아이폰용 짐벌을 알아보면서 오즈모 모바일5를 찜하고 구매하려던 찰나,
지윤테크 크레인M3 이라는 짐벌이 눈에 들어왔고, 오랜동안의 고심끝에
휴대폰에만 최적화된 오즈모 모바일과 달리,
- 아이폰 외 확장성(미러리스카메라 장착)에 용이
- 조명모듈이 장착이 되어 있어 야간촬영시 유리
두가지 때문에 크레인M3를 장만하게 되었다.
https://www.zhiyun-tech.com/en/product/detail/479
유쾌한 생각 제품 페이지 :
http://www.plthink.com/shop/shopdetail.html?branduid=1919682&xcode=072&mcode=000&scode=&type=P&sort=manual&cur_code=072&GfDT=aGl3Ul8%3D
국내 수입총판은 "유쾌한 생각"이라는 업체라 여길 통해 구입하였다.
전 작 M2와의 차이
짐벌 스펙. 2시간 충전에 8시간 사용 가능. 배터리 용량이 1150mAh 로 너무 작은게 흠.
짐벌 배터리로 장착한 카메라를 충전하기에는 효율이 없어 보인다.
제품 포장 박스
스티로폼 안에 이쁘게 수납이 되어 있다.
꺼내들어 보니 꽤나 묵직하다. ( 무게는 730g )
구성품. 케이블이 많다. 좌측으로 부터,
삼각대 받침대.
Type-C to Multi USB 케이블 (소니 카메라 연결시 사용)
Type-C to Micro USB 케이블
Type-C to Type-C 케이블
USB Type C 케이블
플레이트
그리고 나사
Type-C to Multi USB 라는 요상한 케이블의 정체를 알아보기 위해 지윤 홈피에 가서 보니,
아래와 같이 카메라와 짐벌을 연결할때 사용하는 케이블이 명시가 되어 있었다.
여러 자료상으로 볼때 이 지윤이라는 회사는 "소니" 카메라와 친한 것인지 니콘/캐논과의 호환성 목록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짐벌에 마이크 단자와 카메라 연결 단자가 있는데, 아이폰을 사용시 쓸 일은 없어보인다.
틸트 축.
롤 축
팬 축. 그리고 1/4 삼각대 나사홀. 이 나사 홀 덕분에 고프로나 마이크, 기타 장비를 장착할수 있어 좋다.
손잡이 옆 파워 버튼
삼각대 받침대. 사이즈가 꽤 작다.
폰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짐벌의 플레이트에 휴대폰 브라켓을 장착해야 하는데, 짐벌과 같이 구매시 3만원 추가비용으로 저런 형태의 브라켓을 살 수 있다.
하지만 난 집에 있는 Ulanzi 브라켓으로..
삼각대 홀이 있는 휴대폰 브라켓이라면 무엇이든 사용 가능해보인다.
아이폰12프로 장착. 짐벌을 세팅하는데 한참의 시간이 걸렸다.
틸트축 --> 롤축 --> 팬축 등을 조정하고 모든것을 Lock 이 아닌 상태에 둬야만 제대로 작동하는 형태. 이걸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 듯 하다.
한 장비만 장착해서 쓴다면 사용하기 전 번거로운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겠으나, 여러 장비를 교체해 가면서 짐벌에 올린다면 상당히 번거로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