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주아빠 Blog

고프로 히어로8 (Gopro Hero8) 야외 촬영시 충전을 위한 배터리그립 및 배터리 커버.

 

 

 

고프로5를 3년전에 구매해서 사용하던 중에 작년 유럽여행시 같이 쓰던 짐벌(페이유G5)이 사망해버렸고, 그래서 고프로8을 추가 구매하였다. 

히어로8의 경우에는 하이퍼스무스2.0 이 적용되면서 짐벌에 맞먹는 수준의 흔들림 방지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짐벌이 필요하진 않다.


하지만 문제는 배터리가 오래가지 못해서 항상 여분의 배터리를 여러개 들고 다니던지, 외장 배터리를 이용해서 사용중에 충전을 해야 하는게 문제인데, 사용중 충전을 하려면 탈착되는 배터리 커버를 제거해야 충전이 가능한 구조이고 외장배터리와 고프로 본체를 케이블로 연결시 사용이 번거로와 진다.

그래서 고민하다가 알리에서 찾아낸 고프로 히어로8 배터리 커버와 핸드그립 외장배터리.

 

 

 

세일기간에 구매해서 두개 합쳐서 35$ 가량 지불.  1월 중순에 주문하고, 3월 초 한달 반 걸려서 도착했다.  솔직히 코로나 바이러스로 알리에서 배송중인 물건 4-5월 되야 받을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왔다. 

 

 

 

* 고프로8 탈착형 커버 (Ulanzi G8-7)

 

왼쪽이 기본 배터리커버이고 오른쪽이 별도 구매한 커버

재질도 기본 커버랑 비슷한 느낌이 난다. 배터리 충전단자를 연결하기 위해 해당 부위는 구멍이 나있다. 물론 이 부품이 없어도 배터리 커버를 제거한 상태로 충전을 하더라도 배터리가 빠질 가능성은 별로 없어 보이나, 그냥 샀다.


 

 

커버 안쪽

기본 커버와 비교해보면 고프로 본체와 결속하는 힌지가 좀 약해 보이긴 한다.

 

 

배터리커버 장착했을시 모양

정품 커버처럼, 화살표 부분을 손가락으로 내려서 여는 방식은 동일. 

 

* 고프로8 배터리 겸용 스틱  (ULANZI BG-2)

 

Ulanzi BG-2 Powergrip stick for GOPRO

 

고프로8 충전단자와 동일한 USB-C 타입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Ulanzi BG-1도 있는데, BG-2보다 용량이 적었고 좀 길쭉해서 아담한 사이즈의 BG-2로 구매하였다. 아마도 BG-2가 나중에 나온 모델인듯 하다. 

 

 

 

고프로 충전시 케이블을 꽂는 USB PORT

 

고프로8을 연결시에는 USB to USB-C 케이블을 이용해서 충전한다. 

 

 

 

상단은 보통의 삼각대 표준 나사 규격 볼트가 있다

 

일반적인 카메라를 장착 가능한 삼각대 볼트. 고프로 연결을 위해선 추가어댑터가 하나 필요하다. 


 

하단 역시 삼각대 표준 너트 홀이 있다

 

하단의 삼각대 홀.  

 

 

 

고프로 악세사리중 삼각대 장착용 어댑터를 이용하면 고프로와 연결가능

 

고프로 장착을 위해선 요렇게 생긴게 꼭 필요하다.  

 

 

 

장착후 배터리그립에서 고프로을 충전하는 모습

 

고프로 충전시에는 배터리그립에서 빨간불이 표시된다.  10cm 가량의 짧은 USB-C 케이블 하나면 배터리 걱정 안하고 몇시간동안 촬영이 가능해 보인다. 


* 참고로 녹화버튼을 누르면 번개(충전중) 표시가 사라지면서 충전이 되지 않는다.   녹화시에 외부전원이 연결된 경우 배터리에서 전원을 끌어다 쓰지 않고 외부전원에서만 끌어다 쓰고 그 외부전원은 충전용으로 보내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  그래서 배터리 소모도 거의 없다.  (배터리를 제거해도 외부전원으로 촬영 가능)

  배터리+외부전원 외부전원 Only or 배터리 Only
대기상태 (Standby) 대기 (충전O) 대기 
촬영상태 (Recording) 촬영 (충전X) 촬영



 

 

하단에는 미니 삼각대를 장착할수 있다

예전 짐벌에 사용할 목적으로 Aliexpress 에서 샀었던 Ulanzi 삼각대인데, 어차피 표준 규격이라 구멍에 딱 맞다. 

 

 

 

배터리그립에 장착한 고프로8

 

 배터리그립의 배터리 용량은 6800mA로 고프로 표준 배터리가 1220mA 이니 이론상 5개 이상의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는 셈이다.

배터리그립의 성능은 뭐 숫자 그대로 일테고, 제법 재질이 매끈하고 크기가 아담한게 손에 쥐고 다니기에 좋다. 

 
짐벌이 굳이 필요없는 고프로8 의 경우 본체만 들고 다녀도 흔들림없이 촬영하는데 무리는 없겠으나, 안정적인 손잡이와 배터리충전을 겸할수 있는 이 배터리그립은 야외에서 배터리 교환이 귀찮은 사람들에게는 강추한다.